강한 자들, 케루빔(메타르론 산달폰) By 제인 깁슨

케루빔에 대한 설명과
메타트론, 산달폰에 대한 설명이에용☆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하니 필독★
The Kerubim, “The Strong Ones”
By Jayne Gibson An “Angel” (Greek angelos or “messenger”) is considered to be a heavenly spirit, a messenger or intermediary between God or the gods and humankind. All rel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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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자들, 케루빔 By 제인 깁슨
'천사'(그리스어 안젤로스 또는 "메신저")는 하늘의 영, 신 또는 신과 인간 사이의 메신저 또는 중개자로 간주됩니다. 모든 종교는 인간과 영적 영역의 관계라는 한 가지 내재적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종교,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에서 천사는 인간에게 지시, 정보 또는 명령을 내리기 위해 파견된 신의 메신저로 여겨집니다. 천사는 수호자, 천상의 전사, 심지어 우주의 힘으로도 기능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 즉 악마의 경계는 때때로 불분명합니다.
따라서 천사는 신과 인간 사이에서 명상하는 의인화된 힘으로 폭넓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은 일신교를 신봉하면서도 모든 신들을 유일신을 섬기는 천사로 바꾸어 신들의 협의체라는 이미지를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하급 신과 천사를 "신의 아들"이라고 부를 수 있었기 때문에 천사에 대한 믿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비교적 쉽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유대교와 기독교 모두 다신교 종교의 신을 천사로 바꾸어 흡수하는 고대 관습을 지속한 결과 천사 민속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이스라엘의 바빌론 유배 기간(기원전 597~538년) 이후 천사에 대한 유대인의 생각은 상당히 변화하고 풍성해졌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예술을 바탕으로 예술가와 작가들은 의인화된 천사들에게도 날개를 달아주기 시작했고, 천사의 복장, 이름, 상대적 계급에 대한 관심도 커졌습니다. 메소포타미아의 영향과 더불어 페르시아의 이원론적 조로아스터교 전통은 신에게 반항하는 적대적이고 파괴적인 천사를 등장시킴으로써 유대인의 천사 개념에 또 다른 차원을 더했습니다. 유대교 쿰란 공동체 또는 에세네파는 세상을 진리의 영과 악의 영, 후자는 벨리알 또는 더 일반적으로 "악마"라고 불리는 하나님에 반대하는 천사의 힘 사이의 투쟁의 현장인 전쟁터로 여겼습니다.
유대교 천사론에는 세라핌, 케루빔, 왕좌, 지배, 능력, 미덕, 공국, 대천사, 천사 등 9가지 종류의 천사가 있습니다. 헨리 코넬리우스 아그리파는 『오컬트 철학 3권』에서 원소의 측면을 다음과 같이 이러한 천사 계층의 본성에 기인한다고 설명합니다. : 불은 세라핌, 권위자 및 권능에, 물은 왕좌와 대천사에, 공기는 지배와 공국에, 땅은 케루빔에 속합니다. 신의 뜻의 패턴을 중재하는 초천상 천사들은 신의 지혜로서의 보좌, 신의 선하심으로서의 세라핌, 신의 본질과 형태로서의 케루빔과 같은 상위 계층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그리파가 말한 것처럼, 천사단으로부터 인류는 특별한 속성으로 강화됩니다.
"인류는 천사들로부터 신의 뜻에 대한 메시지와 신의 마음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게 됩니다. 대천사들로부터 인류는 땅의 들짐승, 바다의 물고기, 하늘의 새에 대한 통치권을 얻습니다."
공국에서 모든 것을 극복하고 만물의 상승에 대한 이해를 불러일으키며 비밀스럽고 신성한 힘으로 영적인 힘을 자신에게 끌어들입니다. 미덕에서 진리의 적에 대항하는 힘과 힘이 나옵니다. 힘은 우리 안에 있는 적을 정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지배를 통해서는 적들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왕좌에서 우리는 영원한 비전에 고정된 기억으로 함께 엮이고 우리 자신으로 모입니다. 세라핌으로부터 우리는 완전한 사랑의 불꽃을 얻고 케루빔으로부터는 마음의 빛, 지혜의 힘, 신성을 관조하는 고귀한 이미지를 얻습니다.
오컬트 철학 3권의 책에서 언급했듯이, 히브리 신학자들은 이러한 질서를 다음과 같이 번호를 매기고 불렀습니다.
최상위에는 에헤이에(EHEIEH)가 생명의 선물을 주신 짜요트 하 코데쉬(Chayoth ha Qodesh), 즉 성스러움의 피조물들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YHVH께서 혼돈을 구분하신 오파님(Auphanim), 형상 또는 바퀴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위대하고 강하고 힘센 천사들인 아랄림(Aralim)으로, YHVH께서 액체 물질에 형태를 부여하기 위해 헤(HHYVH)와 결합한 천사들입니다.
네 번째는 알(AL)이 몸의 이미지를 구성한 틈새(Chasmalim)입니다.
다섯 번째는 엘로힘 기보르(ELOHIM GIBOR)께서 원소들을 끌어낸 세라핌(Seraphim)입니다.
여섯 번째는 엘로아(ELOAH)가 금속을 생산한 말라킴(Malachim)입니다.
일곱 번째 영역에는 엘로힘(Elohim) 또는 신들이 있으며, YHVH 짜바오트(YHVH TZABAOTH)가 식물을 생산했습니다.
여덟 번째 영역에는 엘로힘 짜바오트(ELOHIM TZABAOTH)가 동물을 생산한 신의 아들들인 베니 엘로힘(Beni Elohim)이 거주합니다.
아홉 번째이자 가장 낮은 영역에는 샤다이 엘 차이(SHADDI EL CHAI)가 인류를 창조한 케루빔(Kerubim)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천사의 영역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케루빔은 단순히 세피라의 예소드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계층과 기능이 있기 때문에 케루빔에 대한 주제만 해도 방대한 양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원소들은 모든 레벨에 비유가 있으며, 이러한 속성은 모든 세피라에 적용될 수 있지만 특히 중앙 기둥의 중앙 세피로트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케테르의 케루빔의 힘들은 케테르에서 말쿠트까지 중앙 기둥을 따라 내려갑니다. 이것은 타로카드 21 우주에 대한 케루빔의 사인으로 표시됩니다. 말쿠트는 원소의 영역이고 예소드는 그 기초이며, 두 번째 차원에 있으며 자연력과의 접촉 영역입니다. 티파레트는 원소들이 통제되는 세피라, 즉 원소 왕들의 세피라(영적 진동에 반응하기 시작한 원소들)입니다.
세라핌('불태우다'라는 뜻의 '세라프'라는 단어에서 유래)은 케루빔의 상위 등급으로 간주되는 또 다른 종류의 천사입니다. 그들의 기능은 거짓 교리를 불태우고 인간을 다시 의로 돌아오게 하는 것입니다. 세라핌은 지성소 또는 브리아(Briah)의 가장 높은 하늘에 있기 때문에 잠자는 동안 네짜흐(Neschamah)에서 가져온 정보를 아찔루트(Atziluth)에 있는 창조주에게 전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가브리엘, 예소드의 케루빔 천사 합창단, 원소들의 대천사, 좌우 케루빔인 메타트론과 산달폰을 포함한 케루빔만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가브리엘
가브리엘의 이름은 5번째와 9번째 세피로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게부라(GBR)와 같은 히브리어 어근에서 유래했습니다. 가브리엘은 알림자, 수호자, 안내자라는 세 가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가브리엘은 신과 인류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고 시각, 청각 및 심령 능력과 생명, 출산 및 평형의 힘을 부여하는 신성한 메신저입니다. 이 천사는 가브리엘 예소델(Yesodel, 예소드의 대천사)과 가브리엘 케루비엘(케루빔의 지도자)로 불립니다.
가브리엘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전통에서 매우 유명한 천사로서 유대교와 기독교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사대천사 중 하나이며, 다른 천사는 미카엘, 라파엘, 우리엘입니다.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기 위해 나타나는 하늘의 메신저입니다. 구약성경에서 가브리엘은 선지자의 숫양과 암염소에 대한 환상(다니엘 8:15-26)을 해석하고 예루살렘 유배 기간에 대한 70 이레(490년)의 예언을 설명합니다.(다니엘 9:21-27) 신약 성경에서 가브리엘은 사가랴(자카리아스)에게 세례 요한으로 알려질 아들 요한의 탄생을 알리고(누가복음 1:11-20), 누가복음 1:26-31에서는 마리아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의 어머니가 될 것임을 계시합니다. 무슬림들 사이에서 가브리엘은 예언자 모하메드에게 비밀의 글을 계시한 영으로 여겨집니다. 가브리엘은 계시자로서 꿈을 통해 우리에게 말을 건네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가브리엘은 "신의 강자" 또는 "신의 힘"을 의미합니다. 인간 정신의 나무에서 예소드의 위치에서 볼 수 있듯이, 그 이름은 이유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나무의 중앙 의식의 기둥의 위치에서 볼 때 가브리엘은 영의 확고하고 안정적인 기초입니다. 브리아계의 예소드는 브리아의 자아 의식이며, 가브리엘이 차지하는 세피라는 중요한 자아 의식입니다. 이 단계는 지망자가 육화의 케테르, 즉 브리아의 티파레트에 도달하기 전 마지막 단계로, 그 너머에는 호드의 라파엘과 네짜흐의 하니엘 사이의 문턱이 놓여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그는 여전히 인간이지만 가브리엘의 인도를 받아 "신의 영웅"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과하려면, 입문자는 인격의 그림자 측면이 파괴되고 별도의 존재로서의 모든 잔재가 해체되는 정의의 제덱(Tzedek) 길을 올라와야 합니다. 그래야만 브리아에서 티파레트에 도달하여 대천사 미카엘, 즉 "신과 같은 자"의 직접적인 영향력 아래 놓일 수 있습니다.
케루빔
케루빔은 영원한 원소의 힘인 케테르의 네 가지 성스러운 생명체, 즉 케테르의 네 가지 성스러운 생물이 반영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차요트 하 코데쉬(Chayoth ha-Qodesh)의 임무는 나머지 존재가 구축되는 기본 패턴을 공식화하는 것입니다. 이 케루빔의 힘은 중간 기둥을 통해 예소드로 내려와 우주의 구조적 힘인 케루빔이 이 존재를 지탱합니다. 따라서 케루빔은 물리적 우주를 지탱하는 에테르 하부 구조인 예소드 영역에 주둔하는 원소들의 형성력입니다. 케루빔은 이러한 에테르의 힘으로서 세계와 인류를 형성하는 힘입니다. 달의 예소드의 천사들인 케루빔은 시간, 즉 한 해의 네 개의 케루빅 포인트인 헤르메틱 카발라의 교차 분기일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케루빔의 이름은 "기도하는 자" 또는 "중보하는 자"를 뜻하는 아카드어 카리부(Karibu)에서 유래한 "강한 자"라는 뜻입니다.
케루빔의 임무는 수호자, 전령, 평형자, 안내자 역할을 함으로써 내면과 외면 세계 사이의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이들은 에테르 또는 예소드의 방식으로 지식을 쌓고 힘을 활용하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방법 중 하나는 무의식 깊은 곳에서 예소드의 지각과 관련된 상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상징은 리추얼적이기보다는 심령술에 가까워지고, 구도자의 손에 쥐어진 도구가 됩니다. 이 이미지들은 이미지의 보물창고의 내용이며, 이 이미지들의 배후에는 예소드의 천사들이 있습니다.
네 케루빔은 황도대의 고정된 별자리를 통해 역사하는 YHVH의 살아 움직이는 힘입니다. 출애굽기 25:18-19 및 37:9에 나와 있듯이, 그 모양은 원소의 네 가지 역동성의 측면을 나타냅니다. 이 에너지들은 원소들 자체가 아니라 천사들과 원소들 사이에 계층 구조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케루빔의 기능 중 하나는 이러한 에너지를 취하여 움직이게 하는 것이며, 따라서 이 천사들의 합창단은 대지와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네 케루빔은 원소 군대의 수장으로서 각각 신성한 이름 YHVH의 글자 중 하나를 할당받았으며, 이 원소들이 말쿠트의 물리적 세계에서 공식화되기 전에 예소드의 네 가지 아스트랄 원소 안에서 그리고 그 원소들을 통해 활동합니다.
이 넷은 물리적 세계가 존재하게 되는 안정된 핵을 만들어 평형자 역할을 합니다. 영(가브리엘)의 회장단 아래 있는 이 네 가지 원소 부총장은 YHSHVH의 공식으로 합성됩니다.
요드(Yod) : 사자, 네콰쾀 바쿰(Nequaquam Vacuum), 공허(Nowhere a Void)
헤(He) : 독수리, 복음의 자유(Libertas Evangelii)
바우(Vau) : 사람, 하느님의 온전한 영광(Dei Intacta Gloria)
헤(He) : 소, 율법의 멍에(Legis Jugum)
그리고 네 글자 가운데에는 영의 문자인 쉰(Shin)이 있으며, 테트라그라마톤으로 형성되어 예헤슈아(Yeheshua)의 신성한 이름을 부여합니다.
오망성은 회복하는 자의 이름인 YHSHVH의 다섯 글자가 지배하는 영과 네 가지 원소의 집중된 힘을 나타내며, 화성 행성에 귀속 될뿐만 아니라 케루빔과 영의 바퀴도 보여줍니다.
에스겔의 케루빔은 사자, 황소, 사람, 독수리의 네 가지 얼굴이 서로 번갈아 가며 회전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 옆에는 바퀴로 상징되는 성령의 상징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케루빔의 몸을 덮은 두 날개와 서로 위로 뻗은 두 날개에서 알 수 있듯이 케루빔의 종합은 회전하는 십자가, 오망성, 그리고 사대원소를 지배하는 이데아 스피릿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케루빔은 날개 달린 천상의 존재로, 의인화된 대부분의 천사 개념과는 달리 의인화되어 있습니다. 말쿠트와 예소드 사이의 32번째 길에서 젤라토르(Zelator)는 지망자의 연금술적 변신을 돕는 원소 정화를 수행하는 네 명의 케루빔을 만나게 됩니다. 이 리추얼에서 지망자는 케루빔의 힘과 지배력, 그리고 그들의 황도12궁 상징을 통해 원소 정령을 불러낸다는 사실을 배웁니다. 케루빔의 이름은 히브리어로 지어졌지만 주로 이집트 신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아담(히브리어로 사람을 뜻함) : 공기의 케룹, 동방에 주둔하는 인간의 머리를 가진 물병자리. "오시리스의 가면을 쓴 사제가 말하기를, '너는 내 이름을 말하지 못하면 동쪽 하늘의 문을 통과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 중 "너는 공기 궁창의 여신 누트(NUT)입니다. 당신은 동쪽 태양의 주인이신 호르마쿠(HORMAKU)입니다."
아르예(히브리어로 사자) : 불의 케룹, 남쪽에 주둔하는 사자머리를 가진 사자자리. "사자의 가면을 쓴 사제가 말하기를, '너는 내 이름을 말하지 못하면 남쪽 하늘의 문을 통과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 중 "당신은 불의 강력한 주님이신 사자 마우(MAU)입니다. 당신은 강력한 태양의 힘 라(RA)입니다."
네쉐르(히브리어로 독수리) : 물의 케룹, 서쪽에 주둔하는 독수리머리를 가진 전갈자리. "독수리의 가면을 쓴 사제가 말하기를, "너는 내 이름을 말하지 못하면 서쪽 하늘의 문을 통과할 수 없다." 그 중 "당신은 물의 지배자 헤수르(HESUR)의 여주인, 당신의 이름은 헤카(HEKA)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당신은 지는 태양 투움(TOUM)입니다."
쇼르(히브리어로 소) : 북쪽에 주둔하는 땅의 케룹, 황소머리를 가진 황소자리. "소의 가면을 쓴 제사장이 말하기를 '너는 내 이름을 말하지 못하면 북쪽 하늘의 문을 통과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 중 "당신은 땅의 황소 슈(SHU)의 거처에 있는 사템(SATEM)이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주님은 밤의 태양 케프라(KEPHRA)입니다."
단 네 직책으로만 구성된 테오리쿠스 홀의 배열은 홀 내에서 서로 대립하는 에너지를 조정하는 공기의 원소가 완벽한 힘의 균형을 이룬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숫자 4는 심연 아래에 나타난 최초의 세피라, 헤세드와 관련이 있지만, 네 가지 원소가 에테르 형태를 띠고 나중에 번개 섬광이 진행되는 동안 말쿠트에서 구체화되는 확고한 토대인 예소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테오리쿠스 리추얼에서 대사제가 후보자에게 삼각형 안에 있는 십자가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때, 생명나무 밑의 제단 위에 놓인 십자가는 천국의 네 강을 가리킨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지극히 높은 보좌에서 저 우물에서 흘러나오는 살아 있는 물"를 다스리는 사람은 가브리엘입니다. "... 그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보여 주었는데, 하느님과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요한계시록 22:1). 이 강들은 창세기 2:10-14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렸으며 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그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사자자리)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에 둘렸고 (전갈자리)
세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편으로 흐르며 (물병자리)
네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황소자리)"
이것은 네 가지 원소에 대한 스피릿의 대통령(가브리엘)을 나타냅니다.
젤라토르 리추얼에서 지망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테트라그라마톤은 에덴동산 동쪽에 케루빔과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기 위해 사방으로 도는 불타는 검을 두었는데, 이는 에덴에서 쫓겨난 인간이 공허에 빠지지 않도록 자연을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사람을 사슬처럼 별들로 묶으셨습니다. 그는 새와 짐승과 꽃에 흩어진 신성한 몸의 조각으로 그를 유혹하고 바람과 바다와 새들 속에서 그를 애도합니다. 시대가 끝나면 그분은 동산 동쪽에서 케루빔을 부르실 것이며, 모두 소멸되어 무한하고 거룩해질 것입니다." .... "케루빔의 불타는 검 그림은 에덴의 문 수호자를 상징하는 그림입니다.
카발라의 가르침에 따르면, 상위 자아의 영원한 거처는 심연의 경계를 넘나드는 케루빔의 불타는 검이 혼돈으로부터 영원히 보호하는 초월적 성소인 낙원의 에덴에 있습니다. 케루빔은 은총에서 강림한 후, 타락의 영향으로부터 초월자들을 분리하기 위해 심연에 주둔했습니다.
네 케루빔은 네 대천사에게 배정되어 주님의 임재 안에 있는 일곱 천사 중 네 천사입니다. 케루빔에 대한 이 설명은 요한 계시록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요한계시록 4:7-8) :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세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네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자라 하고"
여기서 케루빔은 머리는 1개이지만 6개의 날개를 가진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숫자 7(행성)의 힘과 숫자 4(원소)의 힘을 결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골든던 홀의 보이지 않는 스테이션들
인간, 사자, 황소, 독수리의 스테이션은 홀이 없는 네 가지 기본 포인트이며 신전의 경계를 지키는 보이지 않는 수호자입니다. 이들은 네 바람(Wind)에 따라 배치되며 대사제, 다두코스(계몽자, 횃불은 든 자), 선지자, Stolistes의 왕좌 너머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대사제의 왕좌 뒤에 있는 공기의 케룹은 이시스와 네프티스의 힘을 통합하는 하토르 여신의 힘입니다. 공기의 별자리인 물병자리 사인은 비를 담는 그릇인 물병자리입니다. 물병자리 사인의 이집트 이름은 프리티티(Phritithi)입니다.
사자의 얼굴과 형태를 하고 커다란 날개를 펄럭이는 불의 케룹은 계몽자의 왕좌 뒤에 있으며, 타페쉬(Tharpesh) 또는 타페쉐스트(Tharpheshest) 여신의 힘입니다. 사자 케룹의 행동은 이집트 이름 라보애(Labo-Ae)를 가진 사자의 타오르는 불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크고 반짝이는 날개를 가진 거대한 독수리의 얼굴과 형태를 가진 물의 케룹은 선지자의 왕좌 뒤에 있습니다. 그것은 투무(Thoomoo) 신의 힘이며, 그의 작업은 이집트 스즐래이(Szlae-Ee)에서 불리는 전갈 자리의 사인을 통해 이루어집니다.(이집트학 작품에서 이 신의 이름은 툼Tum 또는 트무Tmu입니다)
대지의 케룹은 무겁고 어두운 날개를 가진 황소의 얼굴과 형태를 하고 있으며, Stolistes의 왕좌 뒤에 위치해 있습니다. 황소자리의 사인으로 활동하는 아하프쉬(Ahaphshi) 신의 힘이며 이집트 이름은 타아르(Ta-Aur)입니다.
케루빔의 합성, 스핑크스
스핑크스는 케루빅 모습의 합성물입니다. 테오리쿠스 등급으로 이어지는 32번째 길의 리추얼에는 “이집트의 스핑크스가 말하기를, ‘나는 원소의 힘의 종합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는 또한 인간의 상징이다. 나는 생명이다. 나는 죽음이다. 나는 시간의 밤의 아이이다.' “이제 이집트 지혜의 신비를 배우라 : '스핑크스(케루빔의 합성물)와 피라미드(원소의 합성물)가 합쳐지면, 너는 자연의 마법의 공식을 갖게 된다'고.” 리가디의 골든던에서 언급했듯이. 이것들은 모든 시간의 지혜의 열쇠이며, 그 시작은 누가 알겠습니까? 신성한 신비와 마법과 모든 신들에 대한 지식이 그 안에 있습니다.”
초월 마법의 레비에 따르면 : “당신은 공기, 물, 땅, 불의 왕으로 부름 받았지만, 이 4가지 상징의 생명체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그들을 정복하고 묶어야 합니다. 현자가 되고 자연의 위대한 수수께끼를 알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그들의 후계자이자 파괴자인 스핑크스의 후예가 되어야 하며, 말을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머리를, 높이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독수리의 날개를, 깊이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황소의 옆구리를, 좌우 앞뒤로 길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자의 발톱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모세가 불칼을 들고 에덴 세계의 문 앞에 세운 케룹, 즉 상징적인 황소는 황소의 몸통과 사람의 머리를 가진 스핑크스였습니다. 미트라의 전투와 승리를 상징하는 아시리아 스핑크스입니다. 이 무장한 스핑크스는 입문의 문에서 지켜보며 불경한 자를 쫓아내는 신비의 법칙을 상징합니다.
모자이크 케룹은 또한 원소들이 숫자 7로 표현되는 위대한 신비를 나타내지만 마지막 단어는 밝히지 않습니다. 이 단어는 카발리스트들이 YHVH로 쓰고 알레프 레쉬 알레프 레쉬 요드 타우 알레프(Aleph Resh Aleph Resh Yod Tau Aleph)로 해석하는 단어로, 삼중 원리의 삼중성, 삼위일체와 4개의 동맹을 4 글자로 구성된 단어로 표현하며 삼중과 이중 반복을 통해 7을 형성합니다. 이 단어는 “아라리타(Ararita)”로 발음됩니다.
모든 마법의 보편적인 열쇠는 고대 종교 교리의 열쇠이며, 카발라, 성경, 솔로몬의 작은 열쇠의 열쇠입니다. 이 열쇠를 사용하면 모든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이해하고 신비를 꿰뚫을 수 있는데, 그 열쇠는
(1) 문자와 숫자로 표현되는 상형문자 및 숫자 알파벳, 일련의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사상,
(2) 10개의 숫자에 4개의 기호를 곱하고 황도 12궁을 나타내는 12개의 숫자와 연결된 숫자,
(3) 기본 포인트의 네 천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멤피스와 테베의 신비에 등장하는 4가지 형태의 스핑크스, 즉 사람, 독수리, 사자, 황소는 4가지 원소에 해당하는 상징적인 테트라드입니다. 이제 이 4가지 상징은 모든 비유와 함께 모든 신비에 숨겨진 한 단어를 설명합니다. 그것은 형언할 수 없는 이름의 4가지 원초적 글자의 이름입니다: 노아의 부성 홀을 상징하는 요드(YOD), 술잔이자 모성을 상징하는 헤(HE), 그리고 이 둘에서 나와 결합하는 바우(VAU). 이것이 신성한 말씀에서 삼위일체의 3가지 표시이지만, 어머니 문자인 헤(HE)는 자연과 여성의 다산과 풍요를 표현하기 위해 두 번째로 나타나 원인에서 결과로 내려 가고 결과에서 원인으로 올라가는 보편적이고 점진적인 대응의 교리를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또한 이 신성한 단어는 발음이 아닌 철자이며, 4개의 신성한 단어인 요드 헤 바우 헤(Yod He Vau He)로 표현됩니다.

메타트론과 산달폰
케루빔의 가장 흔한 모습 중 하나는 메타트론과 산달폰의 위대한 한쌍입니다. 이 두 성스러운 케루빔은 브리아 빛의 어머니 사원의 파수꾼입니다. 메타트론은 야킴(Yakhim)의 하얀 기둥에 해당하는 위대한 남성 케루빔이고, 산달폰은 보아스(Boaz)의 검은 기둥에 해당하는 위대한 여성 케루빔입니다. 나무의 좌우에 위치한 이 두 기둥은 능동과 수동, 남성과 여성, 아담과 이브의 개념을 상징하며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한 불과 구름의 기둥을 가리킵니다. 테오리쿠스 리추얼에서 뜨겁고 촉촉한 본성은 붉은 등불과 물잔으로 더욱 상징화됩니다. 이 두 케루빔은 히브리 성막과 성전의 지성소인 데비르(Devir)의 천사들입니다. 이 성전에서는 한 쌍의 케루빔이 벽에서 벽으로 날개를 펼쳤고 다른 한 쌍은 방주의 양쪽 끝에 서 있었습니다. 그 사이에는 야훼(Yahweh)의 임재, 카포레트(Kaporeth)가 있었습니다.
에헤예(Eheieh)는 모든 존재가 자신의 모든 존재를 발음하는 호흡과 소리를 의미하며, 생명의 주님의 이름입니다. 2개의 큰 기둥(마크로프로소푸스Macroprosopus는 아이마Aima와 아빠Abba, 어머니와 아버지)을 통한 에헤예(Eheieh)의 영감과 발산으로 만물은 진동에 휩싸이게 됩니다. 메타트론과 산달폰은 말쿠트의 수호자로서 두 기둥이지만, 이 두 케루빔의 활동은 수호자의 역할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이들은 균형자 역할도 수행하며 서로 반대되는 힘의 균형을 맞추고 균형 잡힌 힘의 장소인 중심을 정의합니다. 균형자로서 이 두 케루빔은 이집트의 신들인 이시스와 네프티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네페쉬 하 메시아(Nephesch ha-Messiah, “케루빔”이라고도 함)는 메시아의 동물적 영혼, 즉 셰키나(Shekinah)이며 이 두 케루빔 사이에 존재하는 존재입니다. 셰키나는 신성한 백색 광채의 합성적 통일체로서 초월적 세피로트인 아이마 엘로힘(Aima Elohim)을 상징합니다. 케루빔 사이에 있다고 말하기 때문에, 그것은 나무의 중간 기둥이며 따라서 구속자의 길입니다.
케테르의 브리아 세계의 진동은 현존의 위대한 천사이자 세계의 왕자인 강력한 대천사 메타트론의 영향력을 통해 나타납니다. “천사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메타트론은 이스라엘 자손을 광야로 인도한 인도 천사였습니다. 메타트론은 홀로 하나님의 얼굴을 봅니다. 그는 생명나무 전체를 관장하며 방주의 오른쪽 남성 케룹으로 여겨집니다. 메타트론은 인류에게 카발라를 전달했다고 전해지며, 탈무드의 아보다 자라(Abodah Zarah)에 따르면 그는 “일찍 죽은 낙원의 어린이들의 스승”이라고 합니다. 그는 메타트론 케테리엘(Metatron Ketheriel)로 알려져 있으며 “나는 신이다”라는 뜻의 이오엘(IOEL)이라고도 불립니다. 메타트론은 신과 인간 사이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며, 이 대천사 이름의 발성은 신 또는 케테르의 순수한 상태로 돌아가고자 하는 갈망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그는 자아의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는 데 있어 안내자 또는 열망의 원천이며 그의 이름을 발성함으로써 우리는이 노력에 도움이되는 그의 일부를 끌어 내립니다.
말쿠트의 브리아 세계의 효과는 대천사 산달폰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녀는 언약궤의 왼쪽 케룹이기도 합니다. “공동 형제"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산달폰(Sandalfon)’에서 번역된 산달폰(Sandalphon)은 메타트론의 쌍둥이 또는 이 대천사의 또 다른 형태로 간주됩니다. 이 이름의 또 다른 번역은 “큰 키의 주님”이며, 이 놀라운 키 때문에 그녀는 케테르의 쌍둥이에게 닿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말쿠트가 케테르라는 생각을 가리키지만 다른 방식을 따랐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말쿠트의 대천사로서 산달폰은 물리적 세계로 나오는 물질 에너지를 조정합니다. 그녀는 또한 자연 세계의 힘과 아름다움을 인류의 영혼에게 전달하고 각 문명의 구성 요소와 디자인을 창조함으로써 세상 일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소우주 생명의 나무에서 브리아의 말쿠트는 인간의 자아에 해당합니다. 대천사 산달폰은 육체의 케테르(가장 영적인 본질)와 심리적으로 깨어나지 않은 개인의 티파레트(의식)를 지켜봅니다. 입문자가 진화하기 시작하면 산달폰은 네짜마(Neschamah)가 성장하는 동안 항상 의식을 중간 길에 유지하면서 그들을 보호합니다. 네짜마가 강해지면 영의 영역인 브리아 세계의 이미지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서서히 브리아의 나무의 아래 부분에 기초가 형성되고, 에스겔 환상의 전차와 왕좌에서 볼 수 있듯이 입문자는 이 세계의 이미지를 인식하고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서 정화 된 의식의 창조가 시작되고 이러한 의식의 융합과 함께 루아흐 트라이어드(Ruach triad)에서 인식의 발전이 이루어집니다. 결정화가 완료되면, 그것이 내면에서 안정되면 더 이상 지나가는 섬광이나 선물이 아니라 영구적인 기초가 됩니다.
결론
“케루빔"이라는 단어는 명칭보다는 기능의 문제로 더 잘 이해될 수 있으며, 한쌍, 4, 엔니드(9) 등 그룹 또는 극성이 함께 작용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나무를 동시에 기능하는 것으로 볼 때, 원소들은 케테르에서 卍 또는 나선, 즉 “신이 숨을 쉰다”는 의미의 나선형을 통해 기원합니다. 호크마는 이 '호흡'의 순수하고 무한한 힘이며, 비나는 그 정의의 매개체입니다. 이 두 세피로트는 케루빅의 힘이 가운데 기둥을 내려오는 통로를 만들고, 측면 기둥은 이 통로를 유지하여 케루빅의 힘이 이동하는 통로를 유지합니다. 이 원소의 힘은 게부라에 의해 심연을 가로질러 나오며, 이들을 균형화하는 헤세드와 함께 작용하고, 이 두 세피로트가 이 힘들을 개별화된 잠재력으로 이끌어냅니다. 그런 다음 이들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티파레트를 통해 자아의 핵심으로 나타납니다. 네짜흐와 호드는 자아의 낮은 인격에서 호크마와 비나, 게부라와 헤세드의 노력을 복제하며, 이러한 케루빅의 힘이 구조화되는 것은 예소드, 즉 자아 의식에 있습니다. 말쿠트는 이러한 요소들이 육체 내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회로의 접지입니다. 케루빔의 기능은 이 작용의 문을 지키는 데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The Golden Dawn, Israel Regardie
A Garden of Pomegranates, Israel Regardie
Self Initiation into the Golden Dawn Tradition, Chic and Sandra Tabatha Cicero
Transcendental Magic, Eliphas Levi
Three Books of Occult Philosophy, Henry Cornelius Agrippa
A Practical Guide to Cabalistic Symbolism, Gareth Knight
Adam and the Kabbalistic Tree, Z’ev ben Shimon Halevi
The Sword and the Serpent, Volume 2: Magical Philosophy, Melita Dennings and Osborne Phillips
“This Holy Invisible Companionship” by Adam P. Forrest, The Golden Dawn Journal, Volume 2: Qabalah: Theory and Magic, Chic and Sandra Tabatha Cicero, eds.
Kabalah of the Golden Dawn, Pat Zalewski
Mystical Qabalah, Dion Fortune
The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World Book Encyclopedia
(With thanks to: Fr. Z.Y.A. and Fr. P.I.A.L.)